요즘 들어 요소수에 대한 품절 현상이 일어나서 물류대란으로 확대가 될지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 란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에서 발생되는 질소 산화 물질을 다시 질소로 환원시켜서 배출물질의 절감을 위한 일종의 요소 수용액을 말합니다. 디젤엔진 차량에 주입하여 배출 물질을 억제하고 정화하는 필수적인 액체 성분의 일종입니다.
요소수 품절 원인
최근 중국의 요소수 수출 제한 조치에 따른 국내 요소수의 품절현상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디젤 차량의 필수품인 요소수는 현재 우리나라 수요의 약 66%가 중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한다라고 합니다. 이런 품절 현상에는 중국이 현재 요소수 생산에 주원료인 석탄의 가격 상승과 수요가 증가하지만 물량이 딸리는 수급의 차질 현상으로 요소수를 생산하는 업체의 요소수 가격이 턱없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고, 석탄수급 부족 현상에 따른 전력난으로 요소수 생산 공장의 가동 또한 제한을 받고 있어서 생기는 공급 차질에 대한 선제적인 조치로 수출 제한을 걸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류대란
현재 갑작스러운 중국의 요소수 수출 제한으로 일부 품절 현상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디젤 차량이 운반 및 물류수송에 관련한 실정이어서 큰 파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요소수가 없으면 배출물질 기준을 맞출 수 없고 또한 배출 저감 장치 내 분사장치가 망가질 수 있으며 잘못하면 아예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도 있어서 크나큰 문제입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이미 가격을 인상하고 있고, 판매물량과 재고물량 등을 조절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대해서 수입다변화 정책을 논하고 있기는 하지만 주요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와 러시아는 일단 거리가 멀어서 당분간의 품귀현상에 대한 빠른 대처가 쉽지만은 않은 상태입니다. 일부 대형 화물 수송차량은 당장 요소수가 절실히 필요한 상태여서 자칫 스급의 문제로 인한 물류대란의 조짐이 보이고 있어 정부의 빠른 대처가 시급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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